본문 바로가기

돈부리의 생활상식

여권 영문이름 표기법 안내

반응형

여권은 해외에서 활동할 경우 신원확인의 용도로 이용된답니다. 우리나라에서 주민등록증과 같죠. 오늘은 이러한 여권을 발급받을때 여권 영문이름 표기법에 대해 알려드리려해요. 우선은 여권에 자신의 이름을 영문이름으로 표기하는 원칙부터 차근차근 알아보죠.




"영문이름 표기 원칙?"


01. 여권상 영문이름은 한글이름을 로마자(영어 알파벳)로 음역 표기함이 원칙이며 이경우 국립국어원이 정한 국어 로마자 표기법이 기본이 됩니다.


02. 영문이름은 붙여 쓰는 것을 원칙으로 하지만 음절과 음절 사이에 '-'의 붙임표를 붙이는 것은 허용합니다.(예:GILDONG, GIL-DONG 모두 허용)


03. 이미 만들어진 음절간 띄어 쓴 영문이름의 경우는 계속 쓰는 것을 허용한답니다.뭐 언제나 원칙이나 규정 등의 단어는 어렵게 느껴지죠? 위의 원칙은 참고로 하시고 네X버 검색창에 '한글이름로마자표기'라고 검색하시면 쉽게 찾으실 수 있답니다.


한글 이름 로마자 표기



"여권 발급방법?"


여권을 발급신청 하는 곳은 구청이나 시청, 군청 등에서 가능합니다. 이 곳을 방문할때 준비물은(여권발급 신청서는 민원실 구비) 신분증(때에따라 병역관계서류나 가족관계기록사항에 관한 증명서), 여권사진, 수수료 결제를 위한 현금(신용카드도 가능)이며 여권발급기간은 신청일로부터 약 5일 정도 소요됩니다. 직접 재방문하셔 수령해도 되고 신청시에 우편수령을 신청해서 우편물 형태로 받을 수도 있죠.


여권발급신청서.pdf


좀더 빠른 처리를 위해서는 위의 첨부(여권발급신청서)를 미리 출력해 가시면 되겠죠. 반드시 컬러로 프린팅 하시기 바랍니다.


아래 신청양식의 뒷면에 자세한 표기법이 나와 있으니 참고 하세요.


여권발급신청서


여권 영문이름 표기법



"여권 영문이름 표기법?" 


그럼 위의 영문에 이제는 영문성명을 기재 해야 하겠죠? 여권발급 신청서 양식에 영문이름을 표기하게끔 되어 있는데 최초 기재시 주의하셔야 한답니다. 기존의 여권 영문이름을 변경하는 것이 매우 까다롭기 때문이죠. 변경하기 위해서는 법적으로 규정하고 있는 해당 사유에 맞아야 가능하니 최초 기재시 신중하셔야 한답니다.


01. 기본적인 자음과 모음의 표기법


자음과 모음의 표기법


02. 한글영문표기 'ㄱ'


한글영문표기 'ㄱ'


03. 한글영문표기 'ㄴ'


한글영문표기 'ㄴ'


04. 한글영문표기 'ㄷ'


한글영문표기 'ㄷ'


05. 한글영문표기 'ㄹ'


한글영문표기 'ㄹ'


06. 한글영문표기 'ㅁ'


한글영문표기 'ㅁ'


07. 한글영문표기 'ㅂ'


한글영문표기 'ㅂ'


08. 한글영문표기 'ㅅ'


한글영문표기 'ㅅ'


09. 한글영문표기 'ㅇ'


한글영문표기 'ㅇ'


10. 한글영문표기 'ㅈ'


한글영문표기 'ㅈ'


11. 한글영문표기 'ㅊ'


한글영문표기 'ㅊ'


12. 한글영문표기 'ㅋ, ㅌ, ㅍ'


한글영문표기 'ㅋ, ㅌ, ㅍ'


13. 한글영문표기 'ㅎ'


한글영문표기 'ㅎ'


위의 표기에 모두 나와 있는 것은 아닌데요. 그런 경우는 포스팅 상단의 검색창에 검색하는 방법도 간단해요~


※ 여권이 아닌 일반적인 다른 서류에 영문이름을 기재할때 Tip입니다.**


Last name과 First name의 형식으로 기재하게 되어 있는 서류가 많은데요. 여기서 대부분 혼동을 잘하십니다.


- Last name은 우리 이름의 성을 쓰시면 되고 First name은 우리의 이름을 쓰시면 됩니다.




조금 까다롭긴 하지만 자시의 여권 영문이름 표기법 한번만 잘 만들어 두면 괜찮을듯합니다. 오늘은 여권과 관련한 몇가지를 알아봤는데요. 해외출장이나 해외여행 등을 계획 중이시라면 편안하고 안전한 출타가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