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부리의 생활상식

고속도로 통행료 조회 Tip

반응형

이제 추석이 코앞입니다. 모두 귀경길에 오르시겠죠? 장거리 운전은 언제나 피곤함을 느낍니다. 오늘은 고속도로 통행료 조회 방법에 대해 간단히 알아봤어요.



장거리 운전시에는 고속도로 통행료가 발생하죠. 저도 몇번 그 사실을 잊고 있다 뒤늦게 납부를 하곤 했습니다. 특히 추석과 같은 명절이라면 장거리 이동에 따른 경비를 미리 계산해 놓으면 더 수월합니다. 기름값이나 통행료 등등.


이때 구간별 고속도로 통행료 비용이 얼마나 되는지 조회가 가능하니 한번 조회해 보죠.


두가지의 방법이 있습니다. 


01. 고속도록 통행료 조회 포털사이트 이용


포털사이트를 통해 간단히 알아볼 수 있습니다. 이미 아시는 분은 다 아시리라 생각하지만 혹시몰라 알려드릴게요. 우리가 제일 많이 사용하는 네X버 포털사이트를 이용하면 됩니다.


'고속도로 통행료 조회'라고 검색창에 넣으시면 되죠.


포털 고속도로 통행료 조회


그림과 같이 매우 간단한 정보 입력창이 나오죠. 출발지와 도착지를 입력하면 되죠. 조금 아쉬운 것이 IC별로 나오지 않아 아쉽기는 하네요.


퍼털 통행료 조회



수원에서 부산행 통행료를 조회한 결과입니다. IC별로 나오지 않다보니 대략적인 요금만을 추정할 수 있죠. 이정도만 알아도 괜찮을듯 하지만 조금 더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02. 한국도로공사 홈페이지 이용


이 방법은 고속도로 통행료 조회 뿐만아니라 미납금 등의 다른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검색창에 '한국도로공사'를 입력하세요.


한국도로공사



이 한국도로공사 홈페이지를 이용하면 조금더 자세히 요금조회가 가능하고 구체적인 경로와 경로비교까지 알 수 있답니다.


한국도로공사 통행요금조회


위의 그림이 바로 한국도로공사 메인 페이지입니다. 여러메뉴가 보이시죠?


이곳에서는 고속도로 노선에서부터 휴게소 정보, 미납요금 조회 등 장거리 운전에 필요한 많은 정보를 서비스하고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는 장거리 운전 전에 꼭 한번 확인해 보고 있답니다. 예를들면 내가 가는 경로의 유명 휴게소는 없는지. 단순히 휴게소에 들른다는 차원을 넘어 가족과 유명 휴게소 구경간다는 마음가짐을 가지면 조금은 장거리 운전의 피로가 덜하더군요.


우리는 오늘 고속도로 통행료 조회를 해볼테니 가운데 빨간박스의 '통행요금 조회' 메뉴를 클릭합니다.


통행요금 안내


위처럼 요금조회 입력창이 나옵니다. '출발요금소'와 '도착요금소'를 검색하여 입력하시면 되죠. 혹시 자신이 출발하게 되는 요금소를 모르셔도 걱정하시지 않으셔도 됩니다. 우측의 '돋보기'를 클릭하여 자세히 찾을 수 있죠. 아래의 그림처럼 말입니다.


요금소명 검색


ㄱ, ㄴ, ㄷ .... 순으로 되어 있어 찾기도 쉽죠. 저는 역시 수원에서 부산행을 조회해 볼텐데요.


요금조회


수원신갈 요금소에서 부산 TG까지의 통행료를 조회한 결과입니다. 앞선 포털의 검색보다 훨씬 구체적인 결과가 나왔답니다. 차종별로 요금이 정리되어 있고 각 노선의 경로까지 자세히 확인할 수 있어요. 각각의 경로를 비교하고 통행료와 휴게소 등을 선정하면 자신이 갈 경로와 통행료 조회가 가능하죠.

당연히 귀경길엔 차가 막히지 않는 경로가 최고!



오늘은 이상으로 고속도로 통행료 조회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아무쪼록 안전하고 편안한 장거리 운전이 되시길 바라며 이만 물러갑니다. 행복한 추석되시길 바라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