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부리의 생활상식

삼성페이 사용법과 장단점

반응형

사랑하는 사람, 가족 등과 함께 식사나 쇼핑 후 계산대에 섰을때 지갑을 차에 놓고 와서 당황하신적은 없는가요?



오늘은 삼성페이 앱 소개와 삼성페이 사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저는 거의 모든 결제를 카드를 이용해서 하기 때문에 저에겐 확 와닿는 앱이더군요. 하지만 우리 아들녀석이 매번 지갑을 가지고 놀다 어디에 뒀는지 까먹는통에 계산대에서 낭패를 본적이 한두번이 아니랍니다. 지갑이 있다하더라도 깊숙히 있는 카드를 꺼내는 것도 번고롭고.

이러한 생활속의 작은 불편함조차 없애려는 전자결제 시스템이 바로 삼성페이입니다. 이미 미국에서는 전년도에 애플페이 서비르를 시작했죠. 우리 국내의 모바일 전자지불 시장 시작점이 아닌가 생각해봅니다.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시는 삼성페이의 정보에 대해 한번 알아보죠.


삼성페이 사용법


"삼성페이 결제 시스템?"


기존의 카드 결제는 실물 카드를 단말기에 대고 카드 뒤의 마그네틱을 통한 결제 정보를 전달 받는 시스템이었죠. 삼성페이도 이 마그네틱 정보전달 방식을 그대로 이용했답니다. 카드를 긁을때 발생하는 자기장 원리를 그대로 스마트폰에 내장시켜서 굳이 신용카드 실물을 단말기에 읽히지 않아도 스마트폰에 입력된 마그네틱의 자기장을 통해 단말기로 전송하는 시스템입니다.


삼성페이 장단점


아무래도 실물카드가 아닌 스마트폰을 이용하기에 분실이나 해킹, 도용 등의 우려가 있지만 지문인식과 같은 최첨단의 본인인증 기능을 탑재하였으니 편리함과 보안성 모두 겸비한 스마트 결제 시스템이라 할 수 있죠. 이 삼성페이 사용을 위해서는 먼저 카드와 지문 등을 스마트폰에 등록하는 일련의 절차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삼성페이 사용법?"


앱실행


계정 로그인


먼저 삼성페이 앱을 실행하여 삼성계정 로그인을 하셔야 합니다. 이 삼성페이 앱은 홈 화면의 하단 '앱스'에 들어가시면 위의 그림과 같이 삼성페이 아이콘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앱을 실행하면 삼성계정에 로그인 하게끔 되어 있는데 이때 계정이 없으시다면 가입을 눌러 절차에 따라 새로운 계정을 만드시면 됩니다.


참고 삼성계정 생성은 휴대폰번호나 이메일, 페이스북, 구글 계정으로도 가입이 가능합니다.


지문등록


위의 계정 로그인이나 계정생성이 끝나면 삼성페이 약관 동의 절차가 진행되고 필수 약관에 모두 동의하시면 위의 그림과 같이 결제시 사용할 지문 등록을 하게 됩니다. 화면의 안내대로 손가락 지문을 홈버튼 위에 올려 지문을 등록해주세요. 기존에 휴대폰에 지문이 등록되어 있다면 이 과정은 생략할 수 있어요.



이제 실제로 오프라인 결제시에 이용될 자신의 카드를 등록하시면 됩니다. 먼저 이용할 카드의 앞면을 스마트폰으로 스캔하면 카드 정보가 자동으로 인식됩니다.



그리고 보안코드나 카드비밀번호 앞의 2자리 등 추가정보를 등록하시거나 다른 카드를 추가로 등록하신 후 이용약관에 동의를 하셔야 합니다. 이때 보안코드란 카드의 뒷면에 기재된 숫자의 마지막 숫자 3자리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본인인증


 결제비밀번호 등록


서명 등록



그런 후 위의 그림처럼 안전한 결제를 위해 휴대폰 본인인증 - 삼성페이 결제 시 이용할 비밀번호 6자리 등록 - 서명 등록(이 서명등록의 경우는 가맹점에서 본인확인의 용도로 이용될 수도 있답니다.)을 하면 비로소 카드 등록이 완료된답니다.


위와 같은 일련의 절차가 앱실행 시 차근차근 되므로 그리 어려운 것은 없답니다.



"삼성페이 장단점?"


01. 삼성페이 모바일 결제 장점


가장큰 장점은 아무래도 실물카드 소지의 번거로움을 없애주고 언제 어디든 함께 들고 다니는 스마트폰으로 결제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편리성과 신속성을 들 수 있습니다. 삼성페이의 가장 큰 장점이 아닌가 싶군요. 


그리고 앞서 소개한 마그네틱 자기장 방식을 이용한 범용성을 또하나의 장점으로 들수 있습니다. 현재 우니라나 카드 가맹점의 80% 이상이 마그네틱 리더기를 이용하여 결제를 하고 있기 때문에 국내시장의 대부분 가맹점에서 이용이 가능합니다. 삼성에서는 이러한 가맹점이나 이용자들에게 별도의 수수료 등을 청구하지 않기에 앞으로 어떠한 곳에서도 제약을 안받으며 사용할 수 있는 모바일 결제 시스템이 될 수 있을겁니다.


가맹점



02. 삼성페이 모바일 결제 단점


삼성페이의 단점도 물론 있습니다. 가장 큰 단점은 바로 지원하는 기기가 제한적이다는 것이죠. 삼성스마트폰으로 한정되어 있을뿐만 아니라 그 중에서 지원이 되는 기기가 또 제한적이죠. 삼성페이 결제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는 단말기는 삼성 페이는 현재 Galaxy Note7, Galaxy S7, Galaxy S7 edge, Galaxy S6, Galaxy S6 edge, Galaxy S6 edge+, Galaxy Note5, Galaxy A7(2016 출고모델), Galaxy A5(2016 출고모델)9개 모델로 한정되어 있답니다. 그리고 여타의 앱을 실행했을 때보다 배터리의 소모량이 크다는 점, 배터리가 부족한 경우는 이 삼성페이를 이용할 수 없다는 점도 주요한 단점이죠.


삼성페이 장단점


또 다른 단점은 결제 카드의 IC칩 세대교체입니다. 보안상의 이유로 전 세계적으로 마그네틱 카드를 IC칩 카드로 교체하는 추세에 마그네틱 자기장 전송 방식의 삼성페이 시스템은 불편할 수도 있는 부분이기도 하죠. 

참고로 현재 신세계 계열(백화점, 이마트 등), 일부 주유 업종(GS칼텍스. 단, 현대ㆍBC카드 및 유류복지카드는 주유 업종 전체 미지원) 등은 삼성 페이 결제 지원이 되지 않으며, 일부 POS에서는 기능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참 괜찮은 시스템 같지만 사용자마다 느낌은 다를 수 있겠죠. 



오늘은 이상으로 삼성페이 사용법과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오늘도 좋은하루 건강한 하루 되시길 바라며 이만 물러갑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