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부리의 생활상식

소화기 사용법 기본적인 것은 알고 살아가자

반응형

안녕하세요 돈부리입니다. 며칠전 안타까운 뉴스를 보았습니다. 화재로 인해 어린생명이 안타깝게 목숨을 잃었다는...

 

사실 소화기 사용법은 우리가 살아가는데 기본적으로 알고 있어야 할 필수 사항이지요. 더불어 심폐소생술 다들 하실 수 있나요?

 

우리의 생명을 좌우하는 골든타임을 잃지 않기 위한 몇몇 스킬(?)들이 있는데요 이는 필수적으로 알고 가자고요.

 

소화기에는 매우 다양한 종류가 있다는 사실! 우리가 일반적으로 가정이나 업소에서 보는 소화기는 바로 분말소화기입니다.

 

분말소화기 외에 소화기 안의 소화약재나 사용처에 따라 하론 소화기, 이산화탄소 소화기 등으로 나뉩니다.

 

 

01. 분말 소화기

 

내부에 질소나 이산화탄소 등의 기체를 고압으로 압축하여 소화약재인 탄산수소나트륨분말(또는 제1인산암모늄분말) 등을 분출하는데 사용되는 소화기입니다.

 

연소의 3요소(가연물, 산소, 열) 중 산소를 차단하여 화재를 진화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소화기에 달린 압력 게이지가 녹색존에 와야 압축가스가 적정하게 있는 것이며 이 게이지가 녹색존을 벗어나 노란색 등의 다른 존에 있으면 재충전 등이 필요합니다.


02. 하론 소화기

 

하론을 소화약재로 사용하여 화재를 진화하는 소화기로 분말 소화기의 사용 후에 발생하는 분말로 인한 각종 피해가 없는 장점이 있지만 가격이 고가이고 오존층 파괴에 영향을 주는 소화기입니다.

 

03. 이산화탄소 소화기

 

이산화탄소를 고압으로 액화시켜 놓은 소화기로 분사시 냉각 또는 질식 등의 효과를 이용하여 화재를 진화합니다.


그외에 소화기의 종류도 많고 화재의 처종에 따라 또 구분이 되지만 간단하게 이정도만 하고요, 이 소화기 사용법을 아직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간단히 설명하겠습니다.


 

 

소화기 사용법! 꼭 숙지합시다.

 

01. 소화기의 안전핀을 뽑는다

 

소화기 손잡이를 손으로 움켜진 상태에서는 안전핀이 뽑히지 않습니다. 손잡이의 상단부와 하단부가 안전핀을 맞물려 있기 때문에 안전핀이 고정되게 됩니다.

 

손바닥을 이용하여 손잡이 하단부를 살짝 지지한 상태에서 다른 한손으로 안전핀을 손가락에 걸어 뽑습니다.

 

02. 소화기 노즐을 잡고 화재쪽으로 다가갑니다.

 

이때 당황을 하여 다시 손잡이를 움켜지게 되면 소화기 내부의 소화약재가 분사가 되기 때문에 이동시에도 가벼운 힘으로 손잡이를 잡고 이동을 하며 화재로부터 약 1m정도 떨어진 곳으로 이동을 합니다.

 

 소화기는 어디까지나 화재의 초기진화용입니다. 일정 시간이 흘러 화재가 커지게 되면 진화보다는 대피에 주력해야 하지요.


03. 노즐을 화재가 난 방향으로 하고 바람을 등진 상태에서 이제 손잡이를 움켜쥔다.

 

이제 바람이 불어오는 쪽을 등지고 노즐은 화재가 난 방향으로 향한채로 손잡이를 힘을주어 움켜집니다.

 

그러면 소화기 내부의 소화약재가 가스로 인해 분출되며 화재가 진화됩니다. 이때 바람을 등지는 이유는 소화기 내부의 분말약재가 바람을 타고 이동을 하기때문에 분말을 피하기 위해서입니다.

 

그리고 분사시에는 빗자루를 쓸듯이 행동하며 발화지점에 골고루 분사합니다.

 

 

 

 

이런 소화기의 중요성은 따로 말씀드리지 않아도 잘 아시리라 믿습니다. 물론 화재가 나면 소방관이 출동을 하게 되겠지만 출동시 차량이 많아 정체되거나 먼 거리를 출동하게 되면 골든타임을 잃을 수도 있기 때문에 평소에도 몸에 익혀 두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리고 소화기도 잘보이는 곳, 습기나 직사광선이 업는 곳에 비치하시고 평소 유지관리도 잘해주셔야 하겠지요.

 

오늘은 소화기 사용법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