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부리의 생활상식

보건증 유효기간 검사항목 총정리

반응형

오늘은 보건증 유효기간과 보건증 검사항목을 정리했습니다.



식당이나 급식소, 유흥업소 등 요식업과 유흥업에서 일하시는 분에게 모두 해당되는 단어이죠? 옛날엔 '보건증'으로 알고 계시지만 이제는 건강진단결과서로 이름이 변경되었습니다.


건강진단결과서 재발급


건강진단결과서(보건증)는 식품위생법, 감염병의예방및관리에관한법률에 의해 앞서 말한 요식업, 유흥업에 종사하시는 사람으로 만 15세 이상인 경우라면 관할 보건소에서 발급받아 제출할 의무가 있습니다.

즉 다시말해 아르바이트를 포함하여 조리사님들까지 모든 종사자는 1년에 한번은 발급 받아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 단 배달원 또는 완전포장의 식품 판매처에서 일하시는 분은 해당되지 않습니다.

보건소


"보건증 유효기간?"


법에서 정해 놓은 공중위생, 청결을 위한 수단으로 의무적인 사항이기 때문에 이를 지키지 않았을 시에는 해당 영업소의 종사자 한명당 10만원에서 50만원에 상당하는 과태료가 부과되며 해당 업소의 대표자에게는 영업허가 취소, 영업정지, 500만원 이하의 과태료 처분을 받을 수 있으니 신경쓰셔야 하지요.



보건증 유효기간은 식품은 1년 집단급식소는 6개월까지 유효합니다. 


보건소로부터 발급받은 보건증 즉 건강진단결과서는 1년(집단급식소는 6개월)이 지나면 다시 갱신해 주셔야 합니다. 이 경우에도 건강진단결과서 보건증 검사항목과 동일한 항목을 검진하죠.


자신의 보건증 유효기간이 얼마나 남았는지 인터넷을 통해 조회도 가능합니다.(재발급도 가능) 공공보건포털 홈페이지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이때 자신의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니 꼭 준비하셔야 하겠죠.


공공보건포털


위의 홈페이지 좌측 '제증명 발급' 메뉴를 통해 유효기간이 지나지 않은 보건증 재발급이 가능하고 그에 따라 남은 유효기간도 조회할 수 있는 것이죠.


건강진단결과서


개인정보 수집동의 체크하고 보건소 선택 - 성명 - 주민등록번호 입력 - 공인인증서 로그인. 이때 보건소 선택은 자신이 검진을 받았던 지역의 보건소를 찾아 선택하시면됩니다.


건강진단결과서 재발급


위의 '건강진단결과서(보건증)' 메뉴를 통해 남은 기간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보건증 검사항목?"


건강진단결과서(보건증)의 검사항목은 업종에 따라 구분되는데 요식업계통과 유흥업계통 둘로 나뉩니다.


01. 요식업계통의 검사항목은 장티푸스, 결핵, 전염성피부질환을 검진합니다.


이때 전염성피부질환의 검진은 손, 피부 등의 관찰방식으로 진행이 되고 결핵검사는 흉부 x-ray 촬영을 하게 되죠.

한가지 특이할 점은 장티푸스 검진인데 이 검진은 면봉검사를 통해 진행이 된다는 것이죠! 그냥 면봉이 아닌 길다란 면봉으로...이러한 긴 면봉을 검진 대상자의 항문에 약 3cm 정도 넣었다 빼게 됩니다. 이 검진을 통해서 장티푸스 또는 세균성이질 등의 질병이 있는지 없는지를 검진하게 됩니다.


대략적으로 요식업계의 보건증 검사항목 방법은 흉부 x-ray 촬영, 면봉 변검사가 진행된다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검진에 걸린 시간은 약 20분 정도.

보건증 검사항목


02. 유흥업계통의 보건증 검사항목은 전염성 피부질환, 결핵, 장티푸스에 한가지가 더 추가되는데 바로 성병검사입니다. 


검사방법도 요식업 검사항목과 동일하며 여기에 성병검사를 위해 채혈검사 하나가 더 추가되는 셈이지요.


건강진단결과서 검진항목


"건강진단결과서 발급 시 참고사항?"


검진 받거나 보건증(건강진단결과서) 발급 싱의 참고할 사항입니다.


01. 보건소 방문시 신분증 지참


02. 총 검사 소요시간은 약 20분 정도


03. 검사비용은 1,500원. 보건증 유효기간 내 재발급의 경우는 수수료 300원


04. 검진이 끝나고 보건증은 우편이나 방문으로 발급가능. 또 인터넷(공공보건포털 인증서 필요)을 통해 출력가능


05. 처리에 약 4일 내지 5일정도 걸린답니다.



오늘은 이상으로 보건증 유효기간과 보건증 검사항목을 정리했습니다. 요식업이나 유흥업에 일하신다면 공중위생과 청결을 위해 꼭 받으셔야 하니 꼭 챙기시길 바랍니다. 항문 면봉검사가 조금 부담스럽긴 하지만 20분 내외의 짧은 검진으로 손님들에게 믿음을 줄 수 있답니다.


이행하지 않으면 과태료! 영업정지 처분!

반응형

'돈부리의 생활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사후 주소변경 안내  (0) 2016.09.05
청주공항 주차요금 참고  (0) 2016.09.02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인터넷 Tip  (0) 2016.08.30
착상혈 나오는 시기 특징  (0) 2016.08.27
똥 꿈해몽 피하지마  (0) 2016.08.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