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부리의 생활상식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인터넷 Tip

반응형

당신이 납부한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가능합니다.




"국민연금"


우리나라의 국민이 나이들거나 사망 또는 장애 등에 의하여 소득 없어지면 국가에서 기초적인 생활을 보장하기 위하여 정기적으로 지급하는 금액을 말합니다.

하지만 모든 국민이 해당되는 것이 아니라 공무원, 군인, 사립학교 교직원 등 특별법 적용을 받는 분들은 개별법에 의한 적용을 받고 그외의 국민들 중에 18세 이상 60세 미만의 국내에서 거주하는 모든 국민이 그 대상이죠. 이에 해당되는 사람은 국민연금을 지급받기 위해 보험료 납부의 의무가 있습니다.


국민연금 보험료



"국민연금 가입대상?"


앞서 설명드린 제외 대상을 제외하고 소득의 유무에 상관 없이 27세 이상의 모든 국민이 의무가입 대상이고 만약 연령 18세 이상의 소득이 있는 사람은 국민연금 가입대상에 해당됩니다.

반대로 27세 이상이라도 소득이 없는 경우라면 보험료 납부유예 신청을 통해 해당기간 동안 납부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연금수령 나이가 되어 연금을 받게 되는데 과연 얼마나 받게 될지 궁금하기도 하네요.

오늘은 그간 내가 납부한 금액이 어느정도인지 인터넷을 통해 확인해 보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 준비물


인터넷이 되는 환경의 컴퓨터, 자신의 공인인증서


◑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방법  따라해보기



국민연금관리공단 홈페이지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 접속합니다. 홈페이지에서는 국민연금과 관련한 다양한 업무 처리가 가능합니다. 정보공개, 공단의 지사나 찾기, 연금정보 제공...

상단메뉴의 민원신청 메뉴에서 내가 납부한 보험료 조회가 가능합니다. 위의 메뉴에서 민원신청 - 개인민원(조회/증명)을 클릭하시면 보안프로그램 설치를 요구하는데 몇분 걸리지 않습니다. 진행해주세요.


국민연금 전자민원서비스


위의 그림과 같이 국민연금 전자민원서비스 페이지로 이동되었습니다.


국민연금의 업무는 크게 둘로 구분할 수 있는데 고용주, 근로자를 대상 업무로 구분되어 진행됩니다. 참고로 국민연금 납부액은 근로자, 고용주 각각 50%씩 납부합니다.

여기서 내가 납부한 보험료 조회를 위해선 '개인서비스'가 해당됩니다. 개인서비스 박스 내의 '가입내역 조회'를 클릭.


공인인증서 로그인


개인 로그인 화면인데요. 여기서 본인의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만약 본인의 공인인증서가 없다면 조회가 불가능하니 꼭 준비하셔야 하죠. 여기 홈페이지는 회원가입, 공인인증서 등록의 절차가 요구되지 않고 공인인증서만 지니고 있다면 별도의 회원가입이 없이 로그인 및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이미 수많은 인터넷 금융 업무에서 본인인증의 수단으로 인증서가 필요하니 하나정도는 있어야죠,


국민연금 가입내역 조회


공인인증서를 통해 로그인하면 바로 가입내역 조회가 가능합니다. 

총납부내역, 연금보험료 상세내역, 예상연금월액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답니다. 저는 아쉽게 국민연금 대상이 아니어 정보가 나타나지 않네요. 

여기서는 기간과 납부한 월 수, 미납내역까지 조회가 가능합니다. 

만약 금융권으로부터 돈을 빌리거나 한다면 이 국민연금에 가입증명을 요구하는 때도 있어요. 그때는 홈페이지를 통해 국민연금 가입증명서를 발급받으시면 되죠. 



오늘은 인터넷을 통한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내가 낸 보험료가 얼마인지 미납은 없는지 관심을 가져 보는 것도 재태크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요? 



반응형

'돈부리의 생활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청주공항 주차요금 참고  (0) 2016.09.02
보건증 유효기간 검사항목 총정리  (0) 2016.08.31
착상혈 나오는 시기 특징  (0) 2016.08.27
똥 꿈해몽 피하지마  (0) 2016.08.26
머위 효능 6가지  (0) 2016.08.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