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부리의 유아사랑

유아 빈혈 진단과 예방

반응형

유아 빈혈 진단과 예방


오늘은 얼마전 저희 경험에 비추어 몇가지 정보를 알려드리려 해요. 유아 빈혈 진단과 그 예방법에 관해서요.



어느덧 5개월차에 진입한 우리 둘째. 얼마전 저희 아내와 영유아 검진을 받으러 갔답니다.


의사선생님께서 청진기로 진찰도 했다가 종도 쥐어 줬다가~ 눈 시선처리 테스트도 했다가... 이리저리 둘째를 유심히 관찰하시더군요.


유아 빈혈


그러던 중 갑작스런 물음. 


"OO이가 이유식은 하나요?" 하는 물음에 저희 와이프는 "아직 거부를 해서 이유식 도전 하다가 잠시 쉬고 있어요."라더군요.


아내의 대답을 듣고 의사 선생님은 갑자기~! 눈꺼플을 내리고, 올리고 아가 눈을 유심히 들여다 보시더군요 ㅠ 갑자기 훅 들어가는 모습아내와 저는 많이 놀랬었어요 ㅠㅠ


그리고 의산선생님왈 "빈혈끼가 살~짝 있는거 같네요. 빨리 이유식을 시작하세요~"하시더군요. 아가가 거부해도 계~속 해서 길들이라며 단호박 처럼 호하게 말씀 하셨더랬죠.


영유아 빈혈 진단


집에 오는길에 빈혈끼 있다는 소리에 아내가 잘못키우고 있구나 싶어 아주 소심한 말다툼도 조금 있었네요. 괜시리 아빠인 제가 신경을 덜 쓴 것 같아 미안하고....'왜 거부하는거니' 하고 괜히 아기탓도 하면서 순간 궁금했습니다. 


'빈혈이라함은 철분이 부족해 생기는거 아닌가?' 어른들에게서나 봄법한 그런 증상이 우리 둘째녀석에게 보인다니. 아직 철분을 섭취할 때가 아닌데..싶어서 광활한 인터넷 세계를 뒤져 찾아 봤습니다. 병원 의사선생님들은 지식을 모두 알려주시지 않으니 ㅋㅋㅋ;;


아기 빈혈끼가 있거나, 빈혈이 있는 영아나 유아맘을 두신 분들께 간략하게 정리해 드릴게용~



"영유아 빈혈이란?"


생후 6~24개월에 흔히 보이는 질병, 철 결핍성 빈혈이 아닌 영양 불균형으로 인한 철분 부족이 원인이며 6개월 이후는 모체로부터 받은 영양분이 소진되어 이유식을 시작할 무렵인 4 - 6개월 사이와 체중이 급속히 늘어나는 15개월 전후로 흔히 발생합니다.


위의 영유아 빈혈을 예방하거나 완화시켜 주는 방법도 공유해봅니다.


이유식


"빈혈 예방/치료법?"


1. 이유식시 곡류-채소-생선및 육류 순서대로 공급하되, 생선과 육류 이유식 단계를 조금 빠르게 진행할 것.


2. 돌이 지난 아이경우 하루 우유 섭취량 300 - 500ml으로 제한할 것. 우유는 체내 철분흡수를 방해하는 음식이기때문!!


3. 철분 흡수를 돕는 식품함께 먹일 것. 비타민C가 최고의 궁합으로 채소 및 과일을 많이 섭취하게 합니다.(씹는걸 안좋아하는 아이는 갈아서 음료로 대체)


4. 철분 함량이 높은 육류(소고기>닭고기>돼지고기)와 각종 야채및 해조류로 식단 개선하기.



"과연 내 아기는 빈혈이 있나? 없나?


이쯤에서 나오는 @check list@


* 고기를 잘 안먹고 밥을 국에 말아먹습니까?


* 몇개월째 키와 몸무게가 정체중 입니까?


* 얼굴빛이 창백하며 피부가 거칠합니까?


* 눈밑에 다크서클이 눈에 띄게 보입니까?


* 혀의 색이 아주 옅은 선분홍 입니까?


* 감기에 자주 걸리는 편입니까?


* 밤중 수면에 금방 빠지지 않고 자주 깨어납니까?


* 아침에 깨워서 일어나기까지 시간이 15분 이상 넘어갑니까?


* 입술끝이 갈라지고 혀에 염증이 잘 생깁니까?


여기서 잠깐! 어른들과는 다르게 유아들은 어지럽거나 눈앞이 하얗게 변하는 경우는 거의 없어 체중과 피부의 상태로 빈혈여부를 판단하니 체크 리스트에서 5가지 증상을 보이면 빈혈검사를 받아보는것 권유해요~


오늘은 이상으로 영유아 빈혈 진단과 예방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 세상의 엄마, 아빠 모두 화이팅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