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늦으셨나요? 정신 없이 놀다 또는 일하다 버스와 전철이 끊겨 택시를 타셔야 한다면 서두르세요. 오늘은 택시 할증시간과 택시 할증요금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저는 친구들과 놀다보면 항상 버스나 전철의 대중교통은 끊기는 시간이더군요. 그러다보니 택시를 타야 하는데 할증요금 시간에 걸려 항상 더 많은 택시요금을 내고 다니고 있답니다. 매일 와이프에게 욕을 먹지만 며칠 전에도 그랬네요.


택시 할증 시간 요금


"택시 할증시간?"


택시의 할증요금이 부과되는 시가대는 전국 모든 택시에 동일하게 적용되고 있답니다. 


자정 12시(00시) 부터 새벽 04시까지.


흠..만약 본인이 12시 이전에 택시에 승차해서 목적지로 가는 도중에 12시를 넘어 버렸다면 12시 이전까지는 심야할증 요금이 적용되지 않으며 그 12시 이후부터 할증 요금이 부과된답니다. 그리고 반대의 경우로 할증요금 시간대인 새벽 4시 이전에 택시를 승차하여 목적지로 가는 도중 할증시간이 넘는다면 그때부터는 할증이 붙지 않죠.


택시 할증시간


사실 저는 이런 점을 몰라 택시기사님과 얼굴을 붉힌적도 몇번 있었네요. 

아무리 좋은 모임과 술자리라도 12시 자정 이전에 끝내고 택시를 탄다면 택시요금을 조금이나마 아낄 수 있답니다.



"택시 할증요금?"


할증요금의 경우는 일반 택시요금의 20%가 더 붙습니다. 예를 들어 낮에는 10,000원의 택시요금으로 갈 수 있는 곳이 할증시간대에는 12,000원 정도 요금이 나오는 것이죠.


한가지더 승차한 택시의 사업구역외 운행을 하게 되어도 할증요금이 부과된답니다. 역시 마찬가지로 일반요금의 20%가 더 붙죠.


택시 할증요금


몇가지 경우를 예로 들어 볼게요.


예시1)홍길동은 수원에 사는 사람으로 직장도 수원입니다. 이 사람이 서울에 모임이 있어 친구를 만나 새벽 01시에 택시를 타고 서울에서 수원으로 왔다면?


이때에는 심야할증 20%에 더하여 사업구역외 운행 할증 20%가 추가되어 총 40%의 할증이 더 붙는 셈이죠. 택시비가 후덜덜 하겠군요.


예시2)홍길동이 서울에서 모임을 갖고 새벽 01시에 자신의 집 수원을 가기 위해 택시를 탔는데 그 택시가 바로 수원 택시라면?


이런 경우는 사업구역외 할증은 부과되지 않고 심야할증 요금만 부과되죠. 하지만 이렇게 운 좋은 경우가 과연 몇번이나 있을까요?ㅎ



"지역별 택시 요금?"


지역별 택시 기본요금과 주행요금을 참고하시라고 올려 놓겠습니다. 아래의 요금표는 2013년 12월 9일 기준으로 지금까지 지켜지는 요금표랍니다.

참고하실점은 요금체계가 택시의 종류, 중형택시, 모범택시, 대형택시, 경형택시, 소형택시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우리가 자주 접하는 택시는 역시 중형택시죠. 


01. 중형택시 요금


중형택시 요금


02. 모범, 대형택시 요금


* 대형택시는 모범택시와 같은 요금으로 초대 9인승까지 이용이 가능한 모범리무진택시를 말합니다. 무거운 짐 등을 가지고 이동하기에 편하겠죠. 이 대형택시는 요즘 자주 보이는 것 같더군요.


모범, 대형택시 요금


03. 소형택시 요금


* 소형택시란 말 그대로 중형택시보다 작은 차량(아반떼 또는 포르테급)의 택시를 말합니다. 요금도 비교적 저렴한 편의 택시지만 사실 이런 소형택시는 그리 많지 않답니다. 


소형택시 요금


04. 경형택시 요금


* 경형택시는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시행규칙 개정으로 모닝이나 마티즈 같은 경차를 이용한 택시를 말한답니다. 각 시에서 이 경형택시를 도입한 경우도 있지만 소형택시와 마찬가지로 그리 많지는 않죠.


경형택시 요금


오늘은 이상으로 택시 할증시간과 택시 할증요금 등 요금체계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안전한 귀가가 최선이죠! 행복한 귀가길 되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