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부리의 생활상식

계단오르기 운동효과 Tip

반응형

오늘은 아무 부담 없이 우리의 몸을 건강하게 만드는 계단오르기 운동효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우리가 건강을 생각하면 먼저 헬스장을 등록하거나 값비싼 좋은 음식을 먹어야 한다고 많이들 생각하죠. 하지만 우리가 평소 실천하는 생활습관만 고쳐도 우리의 건강을 유지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는 사실. 반대로 아무 생각 없이 굳어버린 우리의 습관이 건강을 해칠 수도 있죠.


다시한번 자신의 생활습관을 돌아보는 계기가 되시길 바라며 계단오르기 운동효과에 대해 알아봅시다.


계단오르기 효과


손쉽게 아무런 부담 없이 우리의 몸을 강하게 해주고 건강하게 만들어 주는 계단오르기.  과연 어떤 좋은 점이 있을까요?


01. 관절, 근력강화


미국의 소방관 선발 체력시험에는 요상한 기계가 있습니다. 계단을 만들어 주는 기기이죠. 강인한 체력을 요구하는 소방관들에게 계단을 오르는 시험을 통해 체력을 측정한답니다. 굳이 이런 비싼 기기를 사거나 헬스장에 가셔서 운동하실 필요 없습니다.

관절, 근력강화


자신이 살고 있는 아파트나 집의 계단을 오르고 내려가는 것만으로도 무릎관절과 다리 근력을 강화시킬 수 있으니까요. 단 너무 무리한 계단 오르기 운동은 오히려 해가 되겠죠. 자신의 체력에 맞게.


계단을 오르내리면 자연스레 근육의 이와, 수축이 반복하여 일어나 근력을 강화시켜 주고 무릎 관절 주변의 근육이 발달하여 관절을 감싸 보호해 주기 때문에 관절이 약화되는 것을 방지해줍니다.



02. 유산소운동, 폐활량 증가


유산소 운동을 위해 아침일찍 시간을 내어 조깅을하거나 러닝머신을 달리죠. 하지만 평소 계단오르기 운동효과를 통해 유산소 운동과 같은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보통 가장 강도가 낮은 유산소 운동이라하면 걷기를 생각하실텐데요. 계단오르기는 이런 걷기보다는 강도가 조금 쎄고 뛰기 보다는 강도가 조금 약한 축에 속한다 보시면됩니다.


유산소운동, 폐활량 증가


그리고 유산소 운동의 효과로 폐활량이 증가합니다. 계단을 오를때 숨이 거칠어지죠. 그만큼 유산소 운동이 되며 폐활량 증가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생각하시면됩니다. 간단한 생활습관의 변화로 폐활량까지 증대시킬 수 있습니다.


폐활량


03. 칼로리소모, 다이어트


칼로리의 소모에 계단오르기는 정말 두말하면 잔소리랍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통계적 자료를 말씀드리면 우리가 한칸의 계단을 오른다 치면 소모되는 칼로리는 0.15kcal입니다. 그리고 보통사람의 걸음을 통해 1분에 오를 수 있는 계단의 칸 수는 65개 정도. 그럼 계산해 보면 약 1분동안 계단을 올라가면 약 10kcal가 소모되는 것이 되죠. 하루 딱 15분 출근이나 퇴근 시에 엘리베이터가 아닌 계단을 이용하면 무려 150kcal가 소모되는 것입니다. 


어떤 자료에 의하면 이 계단오르기 운동효과는 조깅의 2배 이상 칼로리 소모가 있다고합니다. 칼로리 소모 즉 체중감량 다이어트에 도움이 많이 되는 셈이죠.


칼로리소모, 다이어트


04. 자세교정


계단을 오를때는 경사가 너무 급하지 않다면 허리를 곧게 펴라고 추천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게 습관이 되면 허리를 곧게 펴서 자세교정의 효과도 있는 것입니다. 어디 그뿐인가요? 허리를 곧바로 펴려는 습관에 의해 등쪽 기립근을 강화시키고 단련시켜줍니다. 그러니 당연히 허리를 건강하게 해주겠죠. 이 등근육의 발달로 척추를 감싸줘 반듯한 자세의 유지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네요.



우리의 작은 생활습관 변화로 위와 같은 다양한 효과를 볼 수 있는데 지금부터 실천 하시지 않으실건가요?


위의 좋은 운동효과에도 불구하고 주의사항이 있답니다.


바로 자신의 체력에 맞는 운동량, 즉 계단오르기를 해야 한다는 것이죠. 처음부터 과하게 욕심내어 무리하게 오르기를 하다보면 근육이 뭉치거나 오히려 해를 입힐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첫 시작은 자신의 몸에 무리가 가지 않는 선에서 시작하여 차츰 강도를 높여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올바른 자세로 계단오르기를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언급한대로 허리를 곧게 펴고 올바른 자세를 가지고 계단을 올라야 우리신체의 골격에 지자이 없고 무리가 가지 않는 것입니다. 의식적으로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려 하면 평소 걸을때도 올바른 자세가 나와 더 좋은 효과를 볼 수도 있어요.


계단오르기 주의사항


오늘은 이상으로 계단오르기 운동효과에 대해 간단히 알아봤습니다. 우리주변을 지금 둘러보고 자신의 생활습관을 뒤돌아보세요. 간단한 변화만으로도 자신의 건강을 유지하고 좋게 할 수 있는 많은 것들이 있을 수 있으니 말이죠.

반응형

'돈부리의 생활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똥 꿈해몽 피하지마  (0) 2016.08.26
머위 효능 6가지  (0) 2016.08.25
미나리 효능 6가지  (0) 2016.08.21
당근 효능 우리 아이를 위해  (0) 2016.08.19
명월초의 효능 먹는방법  (0) 2016.08.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