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부리의 생활상식

빈혈에 좋은 음식 공지

반응형

빈혈에 좋은 음식 알아보자


가끔 눈앞이 깜깜해지고 어질어질 한가요? 오늘은 이런 빈혈에 좋은 음식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빈혈이란 우리의 몸 곳곳으로 적절한 산소를 운반하는 건강한 적혈구가 충분하지 않아 발생하는 것입니다. 저도 가끔 위의 증상처럼 띵 하며 눈앞이 캄캄해지며 어질어질 하죠. 저는 비록 남자라 드물게 발생하지만 한달한번 마범에 걸리는 여성분들에게 더 자주 발생한다고 하더군요.


이처럼 빈혈은 많은 분들이 겪고는 있지만 그에비해 흔한 질병이라 무심코 넘기는 경우가 많답니다. 하지만 이런 어지럼증, 빈혈은 또 다른 심각한 질병의 신호일 수도 있기 때문에 가벼이 여겨서는 안 됩니다. 


빈혈에 좋은 음식


빈혈은 그 원인이 매우 다양하고 그에 따라 종류도 또한 많으며 그 지속기간이 짧을 수도 있고 길 수도 있습니다. 빈혈의 원인으로는 여러 복잡하고 다양한 인자에서 기인하지만 몇가지 빈혈의 위험성을 높여주는 요인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우리의 식단 영양이 골고루 함유하지 않아 철분, 엽산, 비타민 등이 부족한 계속된다거나 장의 질환에 의한 부족한 영양흡수(만성소화장애나 크론병 등) 월경 등의 혈액 철분손실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수술, 출혈 등의 혈액손실이나 만성질환에 의한 적혈구수의 부족 등도 그 원인에 꼽을 수 있죠.


출혈이나 만성질환 등의 불가피한 경우를 제외하곤 고른 영양의 식단 등을 통해 충분히 빈혈을 예방할 수 있답니다.



"빈혈에 좋은 음식?"


앞서 잠깐 소개한바와 같이 올바르지 못한 식단을 개선하여 빈혈을 예방할 수 있는데 헤모글로빈의 생성에 꼭 필요한 철분, 단백질 음식을 많이 섭취하고 또 철분의 흡수를 돕거나 조혈작용을 돕는 엽산, 비타민B12, 비타민C 등이 풍부하게 함유된 음식이 좋습니다.


빈혈


01. 시금치, 녹색 채소류 등 엽산이 많은 음식


엽산은 음식물을 통해 흡수되는 철분의 흡수를 돕고 맑은 혈액을 생성하는 조혈작용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엽산은 특히 녹황색의 채소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평소 부모님들이 채소를 많이 먹어라고 하는 이유도 모두 있는 것이죠.


엽산이 많은 음식으로는 브로콜리, 시금치, 부추, 쑥 등의 녹색채소와 홍합이 있습니다.


엽산이 많은 음식


참고적으로 영유아를 키우는 맘들은 엽산이 좋다고 유아(6개월 미만) 이유식에 너무 많은 양의 시금치나 당근, 배추 등을 쓰시는 것은 오히려 해로울 수 있답니다. 이 식품들에는 질산염이 많아 반대로 유아에게 빈혈을 일으킬 수도 있답니다.


02. 키위, 양배추, 토마토 등 비타민C가 많은 음식


비타민C 성분은 특이하게 식물과 대부분의 동물이 스스로 합성을 통해 만들 수 있지만 몇몇 동물들은 스스로 만들지 못한답니다. 그 중에 인간이 속해 있는 것이죠. 인간을 비롯한 영장류는 이 비타민을 스스로 만들 수 없기 때문에 음식섭취를 통해 흡수해야 합니다. 또 이 비타민은 음식의 조리 중에 파괴기 쉬우므로 조리된 음식으로 섭취하면 충분한 양을 흡수하기 힘들죠. 그래서 주로 생으로 섭취 가능한 과일이나 채소를 통해 비타민C를 의존하죠. 


비타민C가 풍부한 식품은 신선한 과일, 채소인데 주로 토마토나 키위, 살구, 딸기, 망고, 양배추, 수박 등에 풍부하답니다.


비타민C가 많은 음식


03. 소고기 등 철분과 단백질이 많은 음식


빈혈의 예방과 개선에 가장 중요하게 작용하는 성분이 바로 철분과 단백질 성분입니다. 양질의 단백질과 철분을 섭취하게끔 해주는 음식은 바로 소고기 처럼 붉은 살코기 육류가 있고 조개류나 생선도 좋습니다. 만약 육식을 싫어하시는 분이라면 콩류나 곡류, 녹황색의 채소를 통해 섭취하는 것도 좋은 일입니다. 


철분과 단백질이 많은 음식


참고적으로 철분이 많은 음식에는 살코기, 굴, 멸치, 뱅어포, 해조류, 콩, 깨가 있으며 양질의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에는 육류, 생선, 달걀노른자, 콩, 우유 등이 좋습니다. 여기서 우유는 오히려 철분의 체내 흡수율을 떨어뜨리므로 잘 신경쓰셔서 섭취하는 것이 좋죠.


04. 굴, 육류 등의 비타민B12가 많은 음식


이 비타민 B12 성분 역시 앞서 소개한 엽산과 함께 적혈구 생성에 좋은 작용을 하는 필수성분입니다. 아쉽게도 엽산, 비타민 B12 두 성분 중에 한가지의 성분만 부족해도 적혈구의 생성과 세포분열 및 증식은 순조롭게 이루어 지지 않죠. 비타민 B12 성분은 우리가 흔히 섭취하는 식물 즉 채소나 과일에는 드물며 동물(육류)에만 들어 있답니다. 이런 이유로 채식주의자들의 경우 빈혈증상을 더 많이 겪게 되는 것이고요.


비타민 B12 성분이 많은 음식으로는 육류, 굴, 조개, 생선, 달걀, 콩류 등이 있습니다.


비타민B12가 많은 음식


"빈혈 예방 Tip?"


빈혈에 좋은 음식을 드시는 것도 좋지만 오히려 빈혈에 해로운 음식을 피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식사 후 또는 식사 중에 커피나 차를 마시고 청량음료를 드시는 것이 바로 빈혈을 더 악화시키는 습관이죠. 이런 음료 속에 포함된 타닌 성분이나 인 성분은 오히려 철분의 소화흡수율을 낮추기 때문에 가급적 피하시는 게 좋아요.



오늘은 이상으로 빈혈에 좋은 음식 몇가지를 소개해드렸습니다. 아름다운 당신의 삶을 항상 응원합니다.

반응형

'돈부리의 생활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과 효능 깨달음  (2) 2016.12.21
꾸찌봉 효능 알림  (1) 2016.12.16
여주 효능 알림  (2) 2016.12.13
광주공항 주차장 요금  (2) 2016.12.11
2017년 삼재띠 공지  (1) 2016.12.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