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부리의 생활상식

사과 효능 깨달음

반응형

사과 효능 7가지


오늘은 '기적의 과일'이라고도 칭송받는 사과 효능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자합니다.



"아침에 먹는 사과는 금사과?"


위와 같은 말은 아마 자주 들어보셨을겁니다. 과일 중에 비교적 흔한 과일로 인식되어 있지만 그에 비해 이 녀석이 가진 효능과 장점은 놀라울 정도지요. 그래서 일부에서는 '기적의 과일'이라고도 부르고 있을 정도입니다. 


사과 효능


빨갛게 한입 깨물면 달콤한 과육이 흘러내리며 아삭한 식감을 자랑하는 사과. 우리는 생으로 먹는 사과가 익숙하하지만 의외로 유럽 등에서는 요리처럼 조리를 해서 먹기도합니다. 너무 흔해서 소홀히 다루기 쉬운 사과. 이 사과가 우리의 몸 어디에 어떻게 좋은지 정리해봤습니다.



"사과 효능?"


사과에는 매우 풍부한 식이섬유와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어 미용은 물론 폐질환과 동맥경화 예방 등 우리의 건강에 매우 좋기로 알려져 있답니다. 앞서 잠깐 언급한 것처럼 우리 주변에서 너무 흔해 소홀히 대하기 쉽지만 그 효능만큼은 결코 뒤떨어지지 않는 사과. 지금부터 시작할게요.


사과


01. 항산화 작용, 노화방지


사과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합니다. 특히 하얀 속살보다는 발갛게 잘 익은 사과의 껍질 부분에 더 풍부한데 이 안토시아닌 성분은 노화의 주된 원인이 되는 유해 활성산소를 억제하여 세포의 노화를 막아줍니다. 그리고 사과에 함유되어 있는 케르세틴 성분은 혈중 과산화지질의 증가를 억제하기 때문에 세포나 조직의 손상을 억제하여 줍니다. 


항산화 작용


02. 고혈압 예방


사과는 다른 과일에 비해 비교적 칼륨 성분의 함량이 높은 편입니다. 이 칼륨은 나트륨의 체외배출을 도와 혈압을 낮춰줍니다. 나트륨은 우리의 체내에서 혈압을 상승시키는 주요 인자이기도 합니다. 이런 나트륨을 소장에서 대변의 형태로 배출해주도록 화학적 결합작용을 하는 것이 바로 칼륨이죠. 칼륨의 나트륨 배출효과로 인해 고혈압을 예방하고 개선할 수 있는 사과 효능입니다.


고혈압 예방


03. 심장질환 예방


사과는 혈중 유해 콜레스테롤(LDL) 수치를 낮춰줘 심혈관질환과 심장질환을 예방하여 줍니다. 미국의 한 연구팀은 사과 및 사과쥬스를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피토영양성분들에 의해 유해 콜레스테롤의 제거에 도움을 주어 심장질환을 비롯한 각종 심혈관질환까지 예방할 수 있다는 보고서를 내어 놓았습니다. 더 나아가 이 연구팀은 뇌졸중 등의 뇌혈관 질환의 예방도 가능하다고 했죠.


심장질환 예방


04. 당뇨 예방


사과가 함유하고 있는 수용성 식이섬유는 소장에서의 영양분(당분) 흡수를 지연시켜 주기 때문에 당뇨의 개선과 예방에도 좋습니다. 사과의 수용성식이섬유는 위에서 수분을 흡수팽창하는 동시에 점성을 띠기 때문에 음식물의 위 머무르는 시간을 늘려줘 소장의 영양분 흡수율을 늦춰주어 혈당수치의 갑작스런 상승을 예방해줍니다. 결론적으로 당뇨의 개선 또는 예방에도 좋습니다.


당뇨 예방


05. 항암작용


사과 효능은 실로 놀랍습니다. 사과의 파이토케미컬은 강력한 항산화제인 동시에 강력한 항암작용도 한답니다. 항산화작용을 통해 세포의 손상을 막고 조직의 암세포 생성과 증식을 억제하는 작용을 통해 항암작용을 하여 주며 외부의 발암물질로부터 세포를 보호해주는 효소의 분비를 촉진해주는 작용을 하기도 합니다. 사과는 각종 암의 예방에도 탁월한 것이죠.


항암작용


06. 장 기능 강화


아침의 사과는 금사과라는 말도 있습니다. 사과의 팩틴 성분은 장을 자극하여 장 운동을 촉진시켜 장 기능을 개선하여 주고 대변의 수분을 흡수하여 단단하게 만들어 주기 때문에 설사의 예방은 물론 장 건강도 함께 챙길 수 있습니다. 이 팩틴 성분 역시 하얀 속살보다는 껍질에 많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사과를 껍질채 먹으면 더욱 좋죠. 


장 기능 강화


07. 다이어트


사과의 풍부한 섬유질은 포만감을 쉽게 주어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거기에 체내 독소를 배출해 주는 디톡스 작용을 통해 다이어트에 굉장히 도움을 주죠. 실제로 브라질의 한 대학 연구팀 연구결과에 의하면 과체중 여성에게 매일 사과를 먹게끔한 경우 그렇지 않은 경우의 여성보다 체중감량 정도가 훨씬 컸다고 합니다.


다이어트


위의 7가지 좋은 효과 이외에도 폐기능 강화천식 예방 등의 호흡기 건강, 구강 건강에도 이롭답니다.



오늘은 이상으로 우리에게 매우 친숙하고 익숙한 사과 효능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매우 친근하고 익숙하지만 사과에 이렇게나 좋은 효능이 있을줄은 꿈에도 생각지 못했어요. 사실 너무 흔하다보니 귀한 손님이 오시면 사과보다는 좀더 귀한 과일을 내어 놓았던 저인데... 이젠 반성하고 있습니다.


** 건강을 향한 이쁜 글 **


빈혈에 좋은 음식 공지


자스민차 효능 6가지


반응형

'돈부리의 생활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개 꿈해몽 깜짝야  (1) 2016.12.23
연어 효능 희생정신  (4) 2016.12.22
꾸찌봉 효능 알림  (1) 2016.12.16
빈혈에 좋은 음식 공지  (2) 2016.12.14
여주 효능 알림  (2) 2016.12.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