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부리의 생활상식

연어 효능 희생정신

반응형

연어 효능 7가지


오늘은 '흐르는 강물을 거꾸로 거슬러 올라가는~' 연어 효능에 대해 이야기 해봅니다.



연어는 위의 노랫말처럼 자기가 태어난 곳으로 돌아가려는 강한 의지를 지닌 녀석이죠. 강에서 산란하고 약 1년 정도 치어로 살다가 다시 바다로 내려가는. 그리고 다시 스스로의 고향인 강을 찾아 힘들게 돌아와 알을 낳는 모천회귀 본능이 있는 생선입니다. 사실 이 연어는 동양보다는 서양에서 더욱이 즐겨 먹는 식품이기도 하죠. 요즘은 이 연어의 좋은 효능이 널리 알려지며 최근 우리나라에도 연어 애호가들이 많이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연어 효능


먼 나라 독일이나 네덜란드 등의 외국에서는 이 언어 요리를 최고의 미식으로 꼽는다고 하네요. 저는 기껏 연어를 활어회와 구워 먹는 정도만 접했지만 다른 여러 요리로도 만나보고 싶어요.



"연어 효능?"


이 연어는 소화와 영양 흡수가 매우 잘되어 어린이부터 나이드신 어르신, 노약자, 환자들에게도 매우 좋습니다. 제일 주요 영양소는 단백질 21%, 지방 8.4%이며, 단백질 흡수를 돕는 비타민B2, B6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답니다. 특히 혈전이나 동맥경화를 예방케 해주는 EPA 성분과 뇌 건강에 이로운 DHA 성분도 함유되어 있는데 이러한 좋은 성분으로 인해 어떠한 좋은 효능이 있는지 알아봤습니다.


연어


01. 혈액순환


연어는 오메가3지방산인 불포화지방산을 다량 함유하고 있는 대표적인 생선이랍니다. 이 불포화지방산은 혈중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추어주고 중성지방의 분해를 도와 혈액을 맑게하며 혈관을 튼튼하게 하여 혈액순환에 도움을 줍니다.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뇌졸중 등의 심혈관질환과 뇌혈관질환, 심장병의 예방과 개선에 매우 좋습니다.


혈액순환


02. 뇌 건강


연어에는 앞서 소개한 것처럼 매우 풍부한 DHA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연어의 DHA 성분은 뇌 혈관내의 노폐물이나 혈전 등을 예방하여 뇌 영양분 공급에 도움을 주어 뇌 건강을 좋게 해주죠. 뇌 세포의 분열과 회복에 이로운 영향을 주기 때문에 기억력을 향상시키고 집중력을 좋게 하기도합니다. 성장기 아이의 두뇌발달과 어르신들의 치매 예방에도 도움을 주는 연어 효능입니다.


뇌 건강


03. 눈 건강


연어는 풍부한 비타민A 성분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 비타민A 성분은 눈의 건강에 거의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성분으로 안구건조증 등의 눈 질환의 예방에 좋고 시력저하 등을 미리 예방하여 눈 건강에 매우 좋습니다. 수험생이나 컴퓨터를 많이 이용하는 직장인분들에게 좋겠군요.


눈 건강


04. 뼈 건강


연어는 다른 뼈 건강에 도움을 주는 여러 식품처럼 칼슘은 거의 함유하고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 칼슘의 흡수와 뼈 건강에 작용을 촉진해 주는 비타민D 성분과 마그네슘 성분이 함유되어 있답니다. 비타민D 성분은 체내 칼슘 흡수율을 높이고 마그네슘은 흡수된 칼슘의 뼈 건강에 작용을 촉진시켜 주죠. 칼슘이 풍부한 음식과 함께 섭취하면 뼈 건강에 매우 좋습니다. 어르신의 골다공증 예방에도 탁월하죠.


뼈 건강


05. 당뇨병 예방


연어 효능으로 당뇨에도 이롭습니다. 연어의 가장 주력 성분인 오메가3 지방산은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는 작용을 통해 혈당수치 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이미 당뇨를 지니고 개신 분들에겐 혈당조절을 도와주고 그렇지 않은 분들에게는 당뇨를 예방할 수 있게끔 도와줍니다.


당뇨병 예방


06. 다이어트


연어의 칼로리는 연어 100g당 161kcal 정도밖에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양질의 단백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고단백 저칼로리 식품으로 간주되기도 하죠. 거기에 지방분해에 도움을 주는 오메가3 지방산도 함유하고 있어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포만감을 쉽게 주어 식욕을 억제해 주기도 하니 다이어트 식품으로는 딱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07. 피부미용


연어의 불포화지방산은 피부세포의 손상을 최소화하고 재생을 도와 피부건강은 물론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그리고 피부미용에 요구되는 비타민A, 비타민E 성분도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피부 노화방지에 기여하기도 하죠. 더욱이 연어의 껍질 부분에는 피부에 이로운 콜라겐 성분까지 함유되어 있어 피부미용에 참 좋습니다.



오늘은 이상으로 연어 효능에 대한 이야기를 해봤습니다. 요즘 집 근처의 마트만 가도 잘 포장된 연어를 만날 수 있죠. 저는 특히 고소한 연어회를 참 좋아하는데요. 오늘 저녁은 이 연어회와 저녁식사를 할까 생각중입니다. 혈액순환부터 피부미용, 다이어트에 이르기까지 우리에게 많은 것을 주고 있는 연어. 연어를 사랑합니다.


** 돈부리 추천 글 **


모과차 효능 정리


빈혈에 좋은 음식 공지




반응형

'돈부리의 생활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몸살 빨리 낫는법 공개  (3) 2017.01.03
개 꿈해몽 깜짝야  (1) 2016.12.23
사과 효능 깨달음  (2) 2016.12.21
꾸찌봉 효능 알림  (1) 2016.12.16
빈혈에 좋은 음식 공지  (2) 2016.12.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