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부리의 일상

입냄새 원인과 제거법. 입냄새 없애는 법 알아봅시다.

반응형

안녕하세요~ 본인은 입냄새가 없다고 생각하십니까? 하지만 제일 중요한 것은 본인은 자신의 입냄새를 느끼기 어렵다는 것이 함정.

 

자신보다도 상대방에 대해 더욱 힘들게하는 것이 바로 입냄새죠. 오늘은 입냄새 원인과 제거법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고 일상에서 실행이 가능한 입냄새 없애는 법에 대해 알아보려합니다.

 


입냄새 도대체 왜 나는 것일까요?

 

건강한 사람에게도 입냄새가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입 속에는 믿기 어려울 정도의 많은 균들이 있는데요 이러한 균들에 의한 부패작용에 의한 냄새나 황화산화물 등이 냄새를 일으키지요.

 

보통 우리가 자고 아침에 일어나게 되면 대게 입냄새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신혼때의 샤방샤방 아름다운 와이프와 눈뜨자마자 얼굴을 맞대고 속삭이려는데

 

"Oh my god! 자기 어제 걸레 먹었어?" 라고 한 경우 있지 않은가요?

 

"아~ 어..어제? 걸레는 안먹고, 행..행주를 마셨는데?"

 

 

 

네~ 그렇습니다. 자고 일어난 아침에 입냄새가 심한데요 이는 자는 시간동안 입을 닫고 있는 사이에 우리입의 침(타액) 분비량이 일단 줄어들고요 닫힌 입속에는 산소가 없는 상태가 유지되지요.

 

그러면 산소를 싫어하는 균들이 마구마구 왕성하게 입속 구석구석에서 번식을 하게 되고 음식찌꺼기를 부패시키는 과정에서 냄새가 나게 됩니다.

 

 

 

꼭 이런 경우가 아니더라도 잇몸질환이나, 백태, 상기도 감연, 편도염 등의 질환에 의해서도 입냄새가 발생하는데요 의학적 통계치를 보게 되면 90%가 이 경우와 입의 위생상태가 불결한 경우라고 합니다.

 

나머지 10%는 폐질환, 폐농양, 간질환, 당뇨병 등에 의한 합병증이 차지한다고 합니다.

 

 

** 입냄새 원인과 제거법! 간단하게 입냄새 없애는 법을 알아봅시다**


특히 본인은 아예 느끼지 못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자신보다는 상대방을 더 힘들게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자신의 입냄새를 인지하고 있다면 상대방과의 대화나 스킨십 등의 행위에서 강박적인 사고로 고민하는 사람도 물론 있습니다.

 

또 다르게 말하자면 자신과 지금 이야기를 하고 있는 상대방에게서 그 어디서도 맡아 볼 수 없었던 외계의 냄새가 입에서 나는데 그 사실을 상대에게 말하게 되면 평생 무덤까지 가지고 갈 상처를 남기게 되는 것은 아닐까하고 힘들어 하는 경우가 있지요.

 

제 대학교때 이야기입니다.

 


매우 잘난 인기가 많은 동성 친구녀석과 동아리 활동을 하고 있는데 제가 조금 따르는 녀성이었습니다. 왜냐면 그녀석 주위엔 항상 여자들이 많았으니까요.

 

어느날 그녀석과 가까이 얼굴을 마주대는데 그녀석의 벌어진 입 사이로 그 어느 곳에서도 맡아본 적 없는 외계의 향이 솔~ 솔~ 흘러나오고 있다는 것을 느꼈고 저도 모르게 양 콧구멍을 검지와 중지로 틀어막으며~

 

"사랑하는 나의 친구야~ 혹시 입으로 똥 싸고 왔니? 아니면 입으로 방귀를 꼈니?" 라고 했지요.

 

그러자 그 잘생기디 잘생긴 친구녀석이 얼굴이 새빨게 지며 동아리실을 뛰쳐나가더군요.

 

그 이후론 졸업때까지 만날 수 없었습니다. 사실 만나긴 했는데 너무 심하게 삐쳐 있어서 사이가 개선되지 않았지요.


이렇게 입냄새는 그 냄새를 맡는 상대방에게도 그리고 나에게도 힘들게 하는 큰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임냄새 없애는 법은 뭐가 있을까요?

 

질병에 의한 것이 아닌 건강한 사람 입냄새의 가장 주된 원인은 입 속의 건조함이라 할 수 있습니다. 우리에겐 마르지 않은 침이 있지요.

 

의학적(?) 용어로 타액이라고 하는데 이 타액이야 말로 입냄새를 해결해 줄 자연(?)이 준 선물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입 안이 건조함으로써 오는 구강질환인 충치, 잇몸질환은 입냄새의 주요한 원인이 되는 것이지요.

 

항상 청결하고 건조하지 않게 하는 것이 입냄새 예방의 기본인데 우리 실생활에서 실천 가능한 몇가지 방법을 지금부터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 입냄새 원인과 제거법! 우리 생활 속의 손쉬운 입냄새 없애는 법!**

 

01. 치카치카~ 양치질을 해야 이도 잇몸도 건강! 입냄새 안녕~

 

우리는 아주 꼬꼬마 시절부터 이를 잘 닦아야 건강해진다는 교육을 받고 자랐습니다. 당연한 말씀이지요. 만약 음식을 섭취하고 꼬박꼬박 양치질을 하는데도 입냄새가 나고 치석이 쌓이나요? 누런 치석을 쌓아 금은방에 팔고 싶어도 아무도 사주지 않으니 치석을 쌓을 생각은 하지마세요.

 

이렇게 이빨을 잘 닦는데도 치석이 쌓이고 냄새가 난다면 자신의 양치질이 과연 올바른 방법을 통해 하고 있는지 의문을 가져보셔야 합니다.

 

모두 양치질을 하는 법은 아실테지만 노파심에서 한번 더 알려 드리겠습니다. 바로 '333' 법칙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하루 3번! 음식먹고 3분 안에! 3분 동안! 이를 닦는 것입니다.

 

 

조금더 구체적인 방법을 설명드리자면

 

* 어금니의 바깥쪽 잇몸에서 치아쪽 방향으로 칫솔을 돌려가며 닦습니다.

 

* 그다음 어금니 안쪽 잇몸에서 치아쪽 방향으로 칫솔을 돌려가며 닦아주고

 

* 또 앞니의 바깥쪽 잇몸에서 치아가 난 방향으로 치솔을 돌리며 닦아줍니다.

 

* 그리고 앞쪽 칫솔을 세워서 치아의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훑어줍니다.

 

* 그런다음 어금니의 씹는 면을 앞뒤로 왕복운동을 하며 10번 닦아 주세요

 

* 마지막을 윗니는 위에서 아래로, 아랫니는 아래서 위로 닦아줍니다.

 

* 물론 혀도 닦아 줘야하지요.

 

하아~~ 글로 설명을 하자니 무슨 어려운 기계 사용법을 교육하는 것 같습니다만 아마 보건소나 학교에서 다들 배운 내용일 것입니다.

 

<상기 이미지는 치아미인님의 얼짱탄생 블로그를 참조했습니다.>

 

순서가 조금씩은 달라도 닦는 방법은 모두 같습니다.

 

칫솔은 모가 부드럽고 작은 것이 구석구석 닦기에 좋다합니다. 칫솔모가 닿지 않는 곳은 치실을 이용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어요.

 

 

** 입냄새 원인과 제거법! 입냄새 없애는 법 어렵지 않아요 **

 

 

02. 건조한 입속은 균들의 행복한 보금자리 충분한 물을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되요.

 

앞서 건조한 입으로 인해 불쾌한 입냄새가 날 수 있다고 말씀드렸는데 이런 건조함을 없애는 것은 단연코 물이 최고지요. 지금부터 바로 생수통을 하나 옆에 끼고 여자친구와 데이트에 나섭시다. ㅎㅎ 너무 과한 것은 좋지 않죠? 하루 10잔 정도 수시로 먹어 주시는 것이 좋다합니다.

 

입안을 자주 헹구어 주는 것도 좋습니다. 일단 균들이 번식할 환경을 사전에 차단하는 것이지요. 나쁜 균들!!!  그리고 앞서 말한 침을 많이 생성하게 해 주시는 것도 좋은데 껌을 씹어 보는 것은 어떨까요? 향긋한 맛의 껌은 먹기도 좋을 것입니다.

 


03. 맛 좋은 단음식은 절대적으로 피해야죠!

 

우리 입을 즐겁게 해주는 단음식이 몸에는 해롭다는 것은 이미 아실 사실인데요 이 단음식은 입냄새도 나게 합니다.

 

달달한 음료 또는 과자, 음식 등을 먹으면 이나 잇몸 사이에 찌꺼기가 남아 구취의 원인이 되는 것입니다. 행여 먹게 되더라도 바로 입을 헹구고 양치질을 해주시면 입냄새를 없앨 수 있습니다.

 


04. 차를 즐겨 드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차 중에서도 우리 주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녹차나 홍차에는 폴리페놀이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폴리페놀성부은 냄새의 원인이 되는 나쁜 균의 성장을 막아줍니다.

 

그럼 당연히 입냄새도 줄어들게 되겠죠. 레몬차, 생강차도 매우 좋다합니다.

 


오늘은 이상으로 입냄새 원인과 제거법, 즉 입냄새 없애는 법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는데요 위의 방법들은 꼭 입냄새 때문만이 아니더라도 우리의 건강을 지키기 위한 매우 손쉬운 방법들입니다.

 

자~ 입냄새를 없애고 상쾌하게 유지해 주셨다면 이제 뭐가 남았을까요? 행복한 저녁 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