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부리의 생활상식

어나니머스(Anonymous) 가면? 그들은 누굴까요?

반응형

해킹하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이들은 누구인가요? 요즘은 어나니머스 아닐까 하고 생각됩니다. 보통 해킹이라는 단어를 듣게 되면 부정적인 요소들을 먼저 떠올리죠.

 

 

그도그러할것이 우리는 벌써 몇번이나 DDos 공격을 받았나요? 요즘처럼 사회전산망이 모두 전산화된 상황에서 해킹에 의해 마비된다면 생각하기도 싫은 끔찍한 결과를 초래하기도 할겁니다.

 

이러한 해킹 부분에서 요즘 가장 영향력이 있는 집단들이 어나니머스 같습니다. 이들이 얼마전 IS와 전쟁을 선포 했다는 글을 어디선가 보고 이렇게 포스팅을 해봅니다.

 


어나니머스(Anonymous)? 익명?

 

단어 'Anonymous'는 영어로 익명인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단어처럼 이 집단이 몇명의 인원으로 얼마나 구성이 되어 있는지 정확하게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그뿐만아니라 가입을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하는지 등의 그들과 연관된 모든 정보들까지 그저 추측일뿐이죠.

 

 

위의 이미지는 이 집단의 로고입니다. 얼굴이 물음표 처리 되어 있습니다. 이 얼굴이 없는 로고가 의미하는바는 리더가 없는 조직이라는 것이지요. 그들을 이끄는 것은 몇명의 리더가 아닌 그들 모두이며 그들과 같은 가치관을 가지고 있다면 당신도 역시 어나니머스라는 이야기를 합니다.

 

이처럼 이 집단은 잘짜여진 조직체계에 의해 움직이는 것이 아닌 전세계에 분포되어 있는 점조직으로 지금 약 3,000여명의 회원이 있을 것이라는 추정만 있습니다.

 

 

이들을 '컴퓨터 해킹이라는 수단을 사용하는 새로운 형태의 행동주의자'로 정의하는데 그들의 의사에 반하는 사회나 국가, 기관 등의 대상에 해킹이라는 무기를 이용하여 공격을 가하는 핵티비스트로 간주됩니다.

 

* 핵티비스트? 해커와 액티비스트의 합성어로 본 포스팅에서 다루는 어나니머스나 룰즈섹 집단을 일컫는다. 참고로 룰즈섹은 어나니머스에서 떨어져 나온 해커집단이다.

 

그들 스스로는 정의를 위해 싸운다고는 하나 일부 사람들에게는 해커행위 자체로 인해 많은 비난을 받고 있기도 하지요.

 

 

어나니머스 가면?

 

이들을 나타내는 이미지속의 가면을 보면 그들의 성향에 대해 조금 잘 알수 있는데 그 가면을 '가이포크스 가면'이라합니다.

 

가이포크스는 영국의 제임스 1세가 가톨릭을 탄합하는데 분노하여 1605년 11월 웨스트민스터 궁의 지하에 화약을 설치하여 제임스 1세와 정부의 고관 전체를 날려버리려 했으나 이내 이 계획이 발각되어 화형당한 영국인입니다.

 

이로인해 가이포크스는 저항의 상징으로 자리매김하였는데 아마 '브이 포 벤데타'라는 영화를 통해서도 본 적 있을겁니다.

 

이런 저항의 상징 가면을 쓰고 있는 점을 보더라도 그들이 추구하는 저항성 짙은 가치관을 엿볼 수 있습니다.

 


어나니머스의 업적(?)

 

그들은 2000년 초 미국정보 외교 기밀문서를 폭로한 위키리스크를 지지하며 꽤나 유명해 지기도 했는데요 이들의 업적은 꽤나 많습니다.


멕시코 갱단 제타스 사건

 

멕시커의 거대 갱단이 경쟁조직의 업소를 습격하여 납치한 업소 손님중 어나니머스 회원이 있었는데 어나니머스 측에서는 그 회원을 풀어주지 않으면 제타스 조직의 모든 정보를 공개할 것이라 경고했습니다.

 

하지만 제타스는 허풍으로 우습게 여겨 무시하려 했지만 그들에 관한 모든 정보가 팩스로 그들에게 전해지자 바로 그 어나니머스 회원을 풀어줬다고합니다.

 


위키리크스 지지 공격

 

미국외교의 극비 보안문서를 우키리스크가 공개한 적 있습니다. 그 결과 위키리크스에 대한 기부 결제를 마스타카드, 비자, 페이팔 등이 차단했는데 어나니머스에서는 이 사이트에 디도스 공격을 하였습니다.

 

이란국민 정보검열 공격

 

2010년에는 이란국민에게 행해지는 정보검열에 반대하여 이란정보 사이트에 디도스 공격을 시도하기도 했으며

 

아랍 민주화 운동 지지

 

2011년 아랍에서 민주화를 위한 운동이 대대적으로 일어나자 아랍 시위대에 대한 지지를 공식 선언함과 동시에 이집트나 튀니지 등의 독재국가 정부 사이트에 공격을 감행하여 마비시키기도 하였습니다.

 


이외에도 2013년 캐나다 소녀 집단성폭행 가해자들의 신상을 공개하는 등 소시민들의 편에 서기도 하며 크고 작은 많은 업적을 남기기도 했는데요 이런 어나니머스가 얼마전 IS에 전쟁을 선포했다고 합니다.


어나니머스 IS 전쟁 선포하다.

 

지난 11월 16일 역시 가이포크스를 쓴 한사람이 유튜브를 통해 파리를 테러한 IS를 상대로 "전쟁이 시작됐다. 강력한 사이버 공격을 기대하라"라고 경고메세지를 날렸다합니다.

 

이미 어나니머스 측에서는 IS조직원가 연관된 트위터 계정 5500여개 이상을 찾아 폐쇄조치를 했다고합니다.

 

 

이제 이 집단들의 공격이 어떤 양상으로 진행이 될지 더 지켜 봐야 하겠지만 잔인한 테러행위를 저지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반응형